본문 바로가기
생활팁.알면지름길

닦아도 생기는 차안의 먼지와 이별하는 법

by 티런 2012. 8. 20.

닦아도 생기는 차내 먼지
이런 이유들 때문



분명 깨끗히 닦았는데 다음날 차안을 보면 먼지가 눈에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의심해야 될것이...

 

바로 자동차매트입니다.
세차할때마다 싹싹~ 청소기를 사용하는데 뭐가 문제일까 싶지만...

자동차청소기의 성능을 너무 맹신한 탓일수도 있습니다.
탁탁 털어주기까지 했는데?
그래도 차내 공기엔 먼지가 둥둥~떠다니는 실험결과를 본적이 있습니다.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매트의 먼지들은 탑승자들의 움직임들과 히터,에어컨 바람, 그리고 열어둔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들로 인해 차량내 구석구석이나 운전자의 호흡기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니 대쉬보드에 먼지가 눈에 띄게 많이 보이는 시기이다 싶으면...
햇볕 좋은날 걷어내어 세제와 솔로 매트안에 숨어있던 먼지까지 제거해 주는게 필요할것 같습니다.
비포장된 환경에서 생활하기에 신경쓰기엔 너무 벅찬 분들은 요즘 많이 팔고 있는 이중구조의 매트를 사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흙먼지들이 상단에서 빠져 하단에 모이니 매트를 밟아서 먼지가 일어나는 현상이 좀 덜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먼지가 보인다면?

에어컨필터를 언제 교환하셨는지 오래된 추억(?)을 떠올려 보셔야 할듯 합니다.
흔히 헷갈려 하시는 에어필터는 본네트에 위치하며 엔진오일교환시 같이 교환하여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를 걸려주는것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위의 사진에 있는 위치, 즉 조수석 앞 수납공간안쪽에 보통 위치해 있습니다.
에어컨 가동유무와 상관없이 사계절내내 실내공기를 책임지고 있는 아주 중요한 필터인데 일부 운전자분들은 아직 잘 모르시는것 같더군요.  

오래된걸 꺼내보면 사진처럼 나뭇잎도 붙어있고 정말 눈뜨고 보기 민망할 정도로 까많게 변해있습니다. 그런 상태로 차내 공기를 공급했다고 생각하면 아찔한 생각뿐.그 에어컨필터를 통해 공기유입이 되면 차내에 미세한 먼지들 아주 많겠죠?

그러니 엔진오일 교환시기와 함께 체크사항으로 꼭 적어두셔야 할 정도로 중요한 항목이라 할수 있습니다.
전 매 1만마다 교체를 하는데 그래도 더럽더군요.

에어컨필터는 구입하셔서 자가교체가 가능한 차량들이 많습니다. 자가교체를 하면 에어컨필터만 구입만 하면 되니 자주 교환해도 큰 부담이 되질않습니다.물론, 자가교체를 쉽게 못하게 해 놓은 일부 차종들도 있긴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심 자신의 차량의 에어컨교체가 쉬운지 어떻게 하는지 바로 아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변한게 없다면? ㅡ..ㅡ

뭐, 앞의 두가지 다 체크하는데도 차내에 먼지가 생긴다면...
혹시 자주 창문열고 다니시는건 아닌지...

그럴땐 더 자주 관리하는 수 밖에 없다는.^^;;.



 
▼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