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다는 와송 어떻게 먹을까?
알아봅니다.





와송(瓦松)의 모습입니다.
방송에서 자주 보이니 "아~와송~알지요" 라고 그러시는 분들 많으실것 같습니다.



저도 몇해전 자연산 와송을 채취하러 다니시는 분에 대한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고, 얼마전에 이 와송을 드시는 음식마다 다 넣어서 드시곤 지병에 큰 도움을 받으셨다는 대한 이야기를 듣고 와송이란것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더군요.



맛은 어떨까요?
꺽어서 안쪽의 맛을 보니 개인적으로 약간 신맛과 단맛이 공존하는 자두~ 정도로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와송은 껍질을 같이 먹어야 합니다.그 맛은 조금있다 다시 언급해 보기로 합니다.

와송은 오래된 기와지붕이나 산의 바위위에서 자라는 귀한 다년생 식물이라고 합니다.
기와나 바위위에서 햇볕과 이슬을 먹고 자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에서 가장 뛰어난 약초중 하나라고 언급했고 요즘은 지병들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으신다고 합니다. 어떤 병들에 좋은지는 제가 언급하기 힘든 부분이니 검색을 통해 알아보심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외에 아토피,피부미용,인체의 해독작용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먹게된건, 여름휴가때 처갓집을 방문했을때 입니다.
장모님이 보관하고 계시던 와송을 주시더군요.
몸에 좋다고 우유에 갈아서 마셔 보라고 하시면서...^^

가져온걸 다먹은후 와송을 어디서 구해서 먹을까나...생각중이었는데, 어제 마트에 갔더니 팔고 있더군요.
찾는분들이 많아지니 요즘은 재배가 되어서 많이 팔고 있나 봅니다.

가격은 무게에 따라 틀린데 작은것 한송이에 오천원 정도했던 것 같습니다.



이 와송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편한대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생와송을 진하게 우러나게 탕액으로 달여 마시는 방법도 있고, 물을 조금 넣은후 갈아 드시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토마토를 갈아먹던 습관이 있어서 토마토 대신에 와송을 넣고 우유에다 갈아먹는 방법으로 먹고 있습니다.
또, 많은 양의 와송을 구입하셨을때는 건강원 같은데 가서 엑기스로 만들어 진공포장을 해두면 오랫동안 간편하게 드실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와 함께 갈아 드시는 방법은 흐르는 물에 씻은 와송 5-6마디를 믹서기에 넣고 우유 한컵정도를 합하여 갈아주면 됩니다.


맛은? 아무래도 약간의 풀 냄새가 조금 섞인 맛이지만 거부감이 많이 드는 그런 맛은 아닙니다.
단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시다면 야쿠르트와 같이 갈아 드시면 조금 나는 냄새는 잡힐것 같습니다.



보관은 송이채로 신문지로 말아 냉장고에 보관을 하는데... 양을 많이 구입하셨을때는 골판지박스에 담아 밀봉한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비교적 오랫동안 두시고 드실수 있다고 합니다.

습기에 약하니 씻어서 보관하면 안되고, 먹을만큼 씻어서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혹,건와송을 구입하셨을때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곳에 보관하시면 된다고 하더군요.

아무쪼록, 몸에 좋다고 우리선조때 부터 알려져 있는 녀석이니 좀 더 자주 접하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힘이 됩니다




Posted by 티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