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이런저런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인구주택총조사

by 티런 2010. 10. 21.


어제 저녁 우편함을 보니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 안내문이 도착해 있더군요.
몇년마다 조사를 실시한다고 얼핏 알고 있었는데...5년마다 하고 올해가 조사하는 해라고 합니다.



어릴적부터 조사원분들이 집에 방문하여 조사하던 인구주택총조사에 대한 기억이 많이 남아 있었는데...
안내장을 보니 인터넷으로 조사에 참여할수 있는 방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이거 편리하겠다 싶어 바로 컴퓨터로 해당 홈페이지( http://www.census.go.kr/ )에 접속해 보니...



10월22일.그러니깐 금요일부터 참여할수 있다고 안내창이 뜹니다.^^;;



안내문에 이렇게 기간안내가 잘 되어있는데...이 설레발은...^^;;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안내문에 적힌 참여번호를 입력하고 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만 입력하면 조사에 응할수 있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밀번호는 응답한 내용을 수정할때 필요한 용도라고 하네요.

이 인터넷조사에 응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고 하는데 저야 뭐 이런 행운은 찾아오지 않는 운이니...기대감 패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함께 조사에 참여하면 2시간의 봉사활동시간을 인정해준다고 하니 자녀분들과 함께 인터넷 조사에 응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센서스(인구주택총조사)는?

하나, 센서스는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에 대해 5년마다 실시 하는 통계 조사입니다.
둘, 2010년 11월1일0시 현재 혈연이나 주민등록과는 관계없이 실제로 이 가구에서 같이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인구주택총주사는 5년마다 실시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국가 기본통계조사로 우리나라의 모든 인구와 주택의 총수,주택별 특성까지도 세밀히 조사해 종합적인 분석을 거쳐 다양한 국가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부득히 하게 인터넷조사에 참여못한 가구는 11월1일부터15일까지 조사원의 방문으로 총조사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예전에 이 방문조사를 사칭한 안 좋은일들이 발생되곤 했는데... 꼭 조사원증을 확인하고 조사에 응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계좌관련 정보는 묻지 않는다고 하니 연세 많으신 어르신분들에게 알려 드리면 혹시 생길수 있는 사고들에 대비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 혹,이것과 관련되어 신종 보이스피싱 같은게 생기지나 않을까...우려스런 생각이 드는데 그런일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로그인 없이 가능한 추천!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