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읽는.이슈단어

딥페이크 뜻, 정의, 문제점

by 티런 2024. 2. 29.

 

'금융사 직원, 딥페이크에 속아 340억원 송금'

'윤석열부터 바이든까지...정치권 ‘딥페이크 수난시대’ 

'할리우드 발칵 뒤집더니···韓 깊숙이 침투한 ‘딥페이크’

 

 

요즘 뉴스에 자주 나오는 딥페이크란 단어가 있습니다.

사실 뭔지는 아실분들이 많으실듯 합니다만 워낙 이슈가 되는 단어이기에  이 딥페이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딥페이크란?

 

딥페이크(Deepfake)는 단어에서 알수있듯이 속이는 영상입니다.

어떻게 영상을 속이는가?

요즘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인물의 얼굴이나 신체 그리고 음성등을 합성하게 대중을 속이는 영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영상의 문제점은 그인물이 실제로 하지 않은 행동이나 발언을 영상에 담고 있을 수 있어 보는 사람들에게 사실 왜곡을 전달하게되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딥페이크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합성합니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인물의 얼굴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에 합성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인물이 하지 않은 행동이나 발언을 담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음성 합성 기술을 이용하여 합성합니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특정 인물의 음성을 다른 음성에 합성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인물이 하지 않은 발언을 담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딥페이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재미로 보는 영상외엔 티런은 어떤 가치도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재미로 보는 영상외엔 앞에서 계속 언급한대로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딥페이크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딥페이크 기술도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딥페이크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 딥페이크를 이용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규제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합니다. 

 

딥페이크를 이용한 범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대형TV 종류와 가격 보러가기

 


그럼 딥페이크의 진위판별은?


이 딥페이크 영상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일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판단

영상의 내용과 화질,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 등을 전문가가 직접 분석하여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기술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딥페이크 영상을 자동으로 판별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영상의 특징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진위 여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지문

디지털 지문은 영상의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이용하여 영상의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지문은 영상의 화질이나 크기 등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판별이 가능하다고 전해집니다.

  워터마크

워터마크는 영상에 삽입된 고유한 정보로, 이를 이용하여 영상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는 영상의 화질이나 크기 등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판별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로, 영상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의 진위 여부를 신뢰성 있게 검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딥페이크 영상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판단과 인공지능 기술, 디지털 지문, 워터마크,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궁금했던 딥페이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인공지능기술이 점점 더 발전할수록 이런 문제점들이 많이 나올것 같은데 미리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기일듯 합니다.

 

오늘도 궁금한 요즘 이슈단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선 뉴스를 보며 궁금한 이슈에 대해 글을 계속 적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