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생각케하다

방치된 자동차매트에 따뜻한 관심을

by 티런 2011. 2. 22.

운전하다 밑을 보니 겨울내내 자주 내린 눈으로 인해 신발에 묻은 진흙들이 자동차 매트에 터줏대감처럼 자리를 잡고 있더군요.
날도 좀 풀리고 낮에는 제법 강한 햇살이 비추는 바...
지난 주말 매트를 꺼내들고 집에 들어와 세제를 가지고 칫솔로 싹싹~ 세척을 해봤습니다.

사실,자동차매트의 위생관리가 중요하다는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잘 관리되지 않게 되더군요.
한번씩 툭툭~털어준다거나 세차장에 있는 자동세척기에 넣고 습기가 남은 상태로 차에 다시 깔아 놓곤 했는데....

이게 다~ 귀차니즘 때문이겠죠?
이날은 사진처럼 깨끗하게 매트를 씻어 햇볕이 들어오는 베란다에 쭉 널고나니 아주 개운한 기분이 듭니다.


생활하다 보면 무관심하게 되는 자동차매트, 왜 관심이 필요한걸까요? 관련 정보를 간추려 봤습니다.

 

자동차 매트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자동차를 구입하면 대부분 카펫형 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카펫형 매트는 타 종류의 매트보다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하고 밟을때 느껴지는 쿠션감으로 인해 편안한 느낌을 탑승자에게 선사합니다.그래서 선호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카펫형 매트가 오래되거나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새로운 분위기로 꾸며보고 싶을때 교체해 주는 매트가 고무나 pvc,요즘 많이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소재의 기능성 매트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렇지만 아직까진 카펫형매트가 대세인바...카펫형매트를 예로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쓰는 카펫형 매트,왜 관리를 해야할까?

하루 생활중 자동차안에서 이루어지는 시간이 많은분들에겐 이 공간이 청결하지 못한다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더 나아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 내부에 먼지가 자주 쌓인다면, 자동차 필터나 기타부분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매트에 쌓인 먼지들이 많다는것도 생각해 봐야할것 같습니다.특히, 겨울철엔 카펫형 매트 관리가 중요한데, 자주내린 눈으로 인해 육안으로 보아도 매트의 상태가 아주 엉망이 되어 있습니다.매트에 묻어 있는 먼지들 속의 세균들은 겨울 내 환기를 주저하게 되는 상황과 히터를 통해 들어오는 따뜻한 바람들이 부합되어 많은 번식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카펫형 매트 안 곳곳에 이런 유해물질들이 들어 있어 번식이 일어나고 타고 내릴때 매트에서 일어나는 먼지들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것이 자명한 사실인것 같습니다. 

 

매트 청소 어떻게 할까?

매트의 소재에 따라 세탁법이 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카펫형매트의 청소는 이렇게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차량용 진공청소기를 돌려준다.
주기적으로 세제를 묻혀 솔이나 칫솔로 깨끗히 씻어준다 
주기적으로 햇볕에 말려 세균이나 곰팡이들을 없애준다
이 세가지를 잘 병행하여 관리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더불어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뿌리는 세균제거제 같은것을 사용해주면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세차장에서 사용하는 매트세척기를 사용했을때 매트를 말릴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하니 습한 상태에서 차량에 다시 설치하게 됩니다.이렇게 되면 세균번식에 더 큰 원인이 될수 있다는것도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육안으로 봐서 깨끗해 보이니...
조금만 더 타다 새걸로 바꿀건데....
이제 비 많이 오는 계절인데, 굳이.....
내 몸 씻기도 귀찮은데...매트청소까지 하며 살긴 싫다.



이런 생각들로 인해 시간은 흐르게 되고 그 시간만큼 매트속 세균들의 활동은 더욱 거세지게 됩니다.
관련 정보를 보니 관리안된 매트안에서 12억마리의 세균이 검출되었다는 정보도 있던데....
금요일 저녁 정도에 내 건강,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매트를 집으로 가지고 들어오셔서 깨끗히 씻어주고 말려주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 로그인 없이 가능한 추천!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