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생각케하다

홍합껍질은 음식물쓰레기일까?

by 티런 2009. 12. 1.




요즘은 분리수거가 생활화 되어있어 많은분들이 잘 지키며 생활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러음식을 먹다보면 이게 과연 음식물 쓰레기일까? 하는 의문이 드는 상황이 생기곤 하더군요.


요즘 많이 드시는 홍합도 그런것 같습니다.
따끈한 홍합탕을 맛있게 드시고나서 껍질을 버릴려고 하면 ...
이건 음식물쓰레기일까?아님 일반쓰레기일까..라며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홍합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일까?  

작년에 홍합껍질을 음식물쓰레기통에 버렸다가 경비아저씨의 조언(?)을 받고 다시 집으로 들어온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잘몰라서 그랬다는것을 이해하시며 집에 가서 일반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라고 하시더군요.
경비아저씨가 하시는말씀을 들어보니, 귀찮아서 알면서도 그냥 버리시는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하십니다.

그후로 음식물을 버릴때 한번씩 아파트의 음식물분리수거통을 보니 조개껍질이나 홍합껍질이 많이 있더군요. 
심지어,쿠킹호일,휴지,나무젓가락,이쑤시게 등이 혼합되어있는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한번 드시고 나면 대량으로 나오게 되는 홍합,조개 껍질등은 꼭 음식물쓰레기와 분리해서 처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남은 홍합껍질등은 잘 씻은후 물기를 뺀후 모아두었다가 일반쓰레기봉투에 넣으셔서 버리셔야 한다고 하네요.

 
     음식물쓰레기로 생각하시고 버리시면 안되는 대표적인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패류 / 홍합,조개,소라,전복의 껍데기
육류 / 소,돼지,닭등의 뼈다귀
과일,과실류 / 호도,파인애플등의 딱딱한 껍질류.
기타 / 티백.한약류 찌꺼기


     음식에서 나온 쓰레기들인데 왜 그럴까요?  

음식물쓰레기는 수거된후 대부분이 가공되어 사료와 퇴비로 만들어져서 동물이 먹게 된다고 합니다.
조개,홍합의 껍질류는 석회성분이 많아서 동물들에게 해롭다고 하네요.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식탁에 올라오는 음식의 재료로 사용될수 있는 동물들이 먹는것이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정확한 분리는 이에 수반되는 처리비용을 아낄수 있게 해주고 환경오염을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물쓰레기가 많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렇게 잘 되지 않는 바...
정확한 분리배출도 무척 중요한것 같습니다.


맛있게 드신후 남은것들이 동물이 먹을수 없는것이라 판단되실때에는 ...
어떻게 분리되어 버려야 하는지 한번쯤은 고민을 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